2016. 5. 8. 12:30
"깜빡하면 청소년도 성인요금 받는 교통카드”
할인받으려면 번거롭게 여러번 등록해야

시내버스는 청소년이 주로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 중 하나다. 또, 그런 시내버스는 대다수 교통카드 기능이 내장된 체크카드나 학생증, 스마트폰을 이용해 탄다. 최근에는 통합권종(성인·청소년·어린이) 교통카드도 많이 이용한다.

그러나 통합권종 때문에 성인요금을 지불하는 사례가 적지않아 주의가 필요하다. 문제의 교통카드는 첫 충전한 뒤 사용한 후 10일까지는 그대로 청소년 요금이 결제된다. 하지만 이후론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등록해야만 청소년 요금이 결제되도록 됐다.

이같은 주의사항은 카드 뒷면에도 적혀있다. 하지만 그런 등록을 안한 채 버스를 이용하는 청소년들을 빈번히 볼 수 있었다. 이경우 성인요금이 결제된다.

최근 군산시내 한 버스정류장에서 만난 청소년도 그런 사례였다. 그는 “시내버스를 이용하면서 (자신의 카드가) 청소년 미등록 카드인지 몰랐다”고 말했다. 그럴땐 버스기사에게 ‘학생’이라고 말하면 단말기를 수동으로 조작해 청소년 요금을 결제할 수 있다.

그러나 이경우 버스운행이 늦어지는 문제가 있다. 한 군산시내버스 기사는 “수동으로 청소년 요금을 결제할 수 있지만 버스운행이 지연된다. 특히 승객이 많은 등하교 시간대에는 더 지연되는 문제점이 있다”고 말했다.

이와관련 최근 티머니사는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미니스톱)과 지하철역 서비스센터에서 생년월일을 등록한 카드는 별도의 할인등록 없이 지속적으로 할인요금이 적용된다”고 밝혔다. 이와같이 이용자의 불편을 최소화 하고자 청소년 할인정책을 변경하였다.

캐시비사 또한 “무권종 카드를 제작하여 몇몇 편의점(CU·세븐일레븐)에서 생년월일만 등록하면 쉽게 청소년 할인이 자동으로 적용되도록 했다”고 한다. 서울시도 “카드 단말기 수동 조작이 원칙상으로 되지않아 청소년은 청소년 카드를 사용하는 것이 원칙”이라고 한다.

한편, 구입한지 오래돼 청소년 등록기간이 지나 성인요금이 적용되는 카드를 사용하는 청소년이 있다면 티머니사 발급카드의 경우 한국스마트카드 홈페이지(www.t-money.co.kr)에서 본인의 생년월일을 등록하면 3영업일 이후에 청소년 요금이 적용된다. 캐시비사 발급카드는 당사 홈페이지(www.cashbee.co.kr/cashbee/)에서 본인의 생년월일을 등록하면 등록시점 이후 4일후부터 청소년 요금이 적용된다.

/강현석 청소년 기자


기사게시일: 2016년 5월4일

기사 원문 바로가기>>>http://www.sjb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522732

본 게시글은 새전북신문(http://www.sjbnews.com/news)과 동시 게시 됩니다.



Posted by 달그락지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